"어서와 청도는 처음이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상북도 청도군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청도군 대표 여행지인 청도 프로방스 포토랜드는 사진 찍기도 좋고 밤이면 빛으로 물드는 야경이 아름다워 주말 나들이 코스로 좋습니다. 여성 스님들이 수도하는 비구니 사찰인 운문사에 가면 운문사의 트레이드마크인 최대 규모의 처진 소나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연꽃으로 유명한 청도 유등지는 연꽃이 만개하는 7월 말에서 8월 초에 가는 게 좋습니다.
[관광/여행 코스 추천 TOP 1] : 청도 읍성
경상북도 기념물 제103호로 지정되어 있는 문화재입니다. 조선시대 선조 때 왜구의 침략을 막기 위해 축조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봄이면 벚꽃과 복사꽃이 만개하며 가을엔 은행나무 단풍이 아름다워 사계절 내내 사랑받는 곳이랍니다. 저 역시 방문했었는데 그날 날씨마저 완벽해서 너무너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여러분께도 이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청도군의 중앙부에 위치한 화양읍 선상지에 축성된 남고북저의 석축성으로 고려 때부터 있었습니다. 산성과 평지성의 중간형에 해당하는 평산성으로 읍성의 평면형태는 방형이고 성벽은 자연석 협축벽이며 북·동·서벽의 중앙에 성문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규모는 화안문헌고에 둘레 1,570보(약1,800m)에 벽고는 5자 5촌(약1.65m) 여첩은 600측이라 하였습니다.
지방 관아와 민가가 한 울타리 안에서 살았고, 성곽 기저 부분이 잘 남아있으며 기록도 전해지고 있는 청도읍성은 지방관아 및 읍성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 유적입니다.
사진 촬영 장소로는 최고랍니다. 성곽 위에서도 한 컷 찍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주변에 예쁜 카페나 맛집도 많으니 데이트 코스로도 좋습니다.
주소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천리 250
[관광/여행 코스 추천 TOP 2] : 청도 레일바이크
레일을 따라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지는 청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청도 레일바이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레일바이크
맑은 청도 천 따라 내리막길은 신나게, 오르막길은 자동화시스템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미니기차
칙칙폭폭 미니기차가 철길 따라 아이들을 동심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 이색자전거
또 하나의 즐거움,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유호공원 내 테마산책로 2.8KM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캠핑장
청도군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가족친화적 캠핑장입니다.
○ MTB
MTB 알파인 코스 및 키즈 트랙 등으로 구성되어 전문가와 초보자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관광/여행 코스 추천 TOP 3] : 군파크루지
대구/경북권에서 처음으로 조성되는 군파크 루지는 자연을 그대로 살린 숲속 트랙을 달리도록 설계되어 청정지역 청도의 숲 경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산 정상 출발 지점에서 드넓게 펼쳐진 청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인 폭 6m, 길이 1.88km 트랙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직선, 곡선 코스를 활강하며 짜릿한 경험이 가능합니다.
주소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남성현로 350-30
[관광/여행 코스 추천 TOP 4] : 청도 소싸움 축제
▮ 행사일시 : 매년 3월말 또는 4월초
▮ 행사장소 : 청도소싸움경기장 (청도군 화양읍 남성현로 348)
청도하면 떠오르는 건 당연 소싸움이죠!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주차비가 발생하는데 소형차 2000원 대형차 3000원 입니다.
경기는 매주 토, 일요일 11시부터 12경기씩 진행됩니다. (11:00 ~12:30 / 13:30 ~ 15:00)
우권 발매 창구에서 우권을 구매하시고 배팅금액만큼 돈을 지불하신 후 배당률에 맞게 투표용지를 받아 원하는 말에 베팅하시면 됩니다.
각 라운드마다 추첨 방식으로 대진표가 구성되고 두 마리의 싸움소가 머리를 맞대고 힘겨루기를 하여 승패를 결정짓습니다. 단판 승부가 원칙이며 무승부 시 연장전 없이 재대결을 하게 됩니다.
물러나지 않는, 적당히 타협하지 않는 우직한 소싸움의 정신!
그 정신은 바로 청도 사람들의 뿌리에 박힌 의지와 다름없습니다. 가뜩이나 무릎이 꺾이는 힘든 요즘, 불굴의 의지로 힘차게 매진하는 청도 소싸움에서 다시 일어나는 오뚝이 정신을 배웁니다.
천년의 역사를 이어 내려온 소싸움은 이제 청도의 대표적인 민속행사로, 한국농경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축제로, 더 나아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세계적인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박빙의 승부로 관중들을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한일전과 박진감 넘치는 로데오 경기, 소싸움 현장을 생생히 담아내는 전국사진촬영대회, 지축을 울리는 함성과 뜨거운 축제의 현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관광/여행 코스 추천 TOP 5] : 청도 유등제
▮ 행사일시 : 매년 3월말 또는 4월초
▮ 행사장소 : 청도천 둔치
청도 유등제는 청도 소싸움축제 기간과 연계하여 청도천 둔치 파랑새 다리 인근에서 개최됩니다. 등에 불을 밝히는 점등으로 개제하여 법고 공연과 헌다례를 비롯한 다양한 개막 행사가 펼쳐집니다.
소원지 달기, 유등 띄우기를 비롯한 유등 행사에 사진촬영대회, 색소폰 연주, 초청가수 공연, 불꽃놀이 등 다양하고 풍성한 행사가 펼쳐지며,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중 하이라이트는 파랑새 다리 인근으로 청도천을 따라 가득 메운 유등이 불 밝히는 밤에 보는 야경으로 화려하고 멋집니다.
[관광/여행 코스 추천 TOP 6] : 와인터널
청도는 감와인과 소싸움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특히나 여름엔 시원한 터널 안에서 구경할 수 있어서 더욱 인기 있는 관광지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500원 이며 연중무휴로 평일 09:30 ~ 18:00 주말 09:30 ~ 19:00까지 운영됩니다.
즉, 온도가 섭씨 13~15도 내외를 유지하고 있어 여름에는 피서용. 겨울에는 피한용으로 제격입니다. 대한제국 말기인 1898년에 완공된 구 남성현 터널은 천정을 붉은 벽돌로 쌓고, 벽면을 자연석으로 만들어 국내 터널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터널 가운데 하나입니다. 무려 108년 전에 완공된 구 남성현 터널은 벽돌 터널로 아주 예쁘고 특이합니다.
우선 입구 쪽에 위치한 전시관에서는 여러 가지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고 안쪽으로는 포토존들이 마련되어 있어 사진 찍기 좋습니다. 그리고 끝부분에는 카페테리아가 있으니 잠시 쉬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청도유등지(7~8월), 청도 반시축제(매년 10월 중), 세계 코미디아트페스티벌(매년 10월 중) 등 다양한 축제와 볼거리가 많습니다.
이제 봄이 성큼 찾아왔으니, 따뜻한 햇살을 맞이하러 청도로 여행 가셔서 가보지 못한 명소 곳곳이 찾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아직까지 한 번도 청도 여행 또는 추천드린 명소를 경험하지 않은 분들은 올해에는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반드시 기필코 꼭!!! 여행 가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국내 여행 관광 명소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 가 볼 만한 여행 관광 명소 (코스)추천 TOP 6 (0) | 2023.03.02 |
---|---|
[밀양] 가 볼 만한 여행 관광 명소 (코스)추천 TOP 5 (1) | 2023.03.01 |
[울산] 가 볼 만한 여행 관광 명소 (코스)추천 TOP 5 (0) | 2023.02.28 |
[합천] 가 볼 만한 여행 관광 명소 (코스)추천 TOP 5 (2) | 2023.02.28 |
[전주] 가 볼 만한 여행 관광 명소 (코스)추천 TOP 5 (0) | 2023.02.27 |